홈 > About USA > 도시정보





뉴욕만은 1524년 이탈리아의 항해사 G.베라차노가 대서양 항해 중에 발견했다.1609년 영국의 탐험가 H.허드슨이 뉴욕만 에 도달하여 맨하튼 섬을 탐험하고, 뒤이어 네덜란드인이 이 섬의 남단부에 이주하였다. 1626년 네덜란드 신대륙 식민지의 초대 총독 F.미누이트가 원주민인 인디언으로부터 맨하튼 섬을 매입하여 뉴 암스텔담이라 명명하였으며 1653년 2월 이곳의 인구는 약 800명에 달하였다.
1664년 9월 8일 영국함대가 뉴 암스텔담을 점령하여, 영국의 왕제(王弟) 요크공(公)의 이름을 따서 뉴욕이라고 개칭하였으며, 1665년 뉴욕 초대 총독에 니콜스가 임명되었다. 1667년 영국과 네덜란드사이에 남(南)아메리카 수리남과의 교환이 실현되어 뉴욕 일대는 영국령이 되었으며, 그 후 항만도시로 번영하였다. 1686년 시의 헌장이 제정되었고, 1693년 신문이 발행되었다.1700년 시청이 건립되어 본격적인 발전기를 맞게 되었으나, 독립전쟁 당시에는 격전지였다. 1783년 독립군에 의하여 재탈환되었으며, 1789년 워싱턴이 초대 대통령 취임선서를 이곳에서 하였다. 1790년 인구는 3만 3,131명이었으며, 이 해까지 미국의 수도였다. 이후 370년 동안 면적 28㎢에 인구 약 1,100만을 헤아리는 도시로 성장한 뉴욕은 5개의 자치구역으로 나뉘어 있는데 맨하튼, 브롱크스, 부르클린, 퀸스,스탠튼 섬이다.
맨하튼과 스탠튼 섬은 독립된 섬이고, 퀸스와 부르클린은 대륙을 따라 길게 놓인 롱 아일랜드 남단에 위치해 있다. 뉴욕을 가리켜 흔히 '수상의 도시'라 부르는 것도 이 때문인데 이들 5개 지역은 60여 개의 교량과 해저터널 및 페리보트 항로로 연결되어 있다.
오늘날 세계금융 및 무역의 중심지이며, 연극,음악,미술 등 예술 문화의 창조지로 발전한 뉴욕은 쇼핑가로 알려진 5번가와 브로드웨이, 월 스트리트,할렘이 모여 있는 곳으로 전세계 여행자에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Empire State Building)

슈립 람하먼의 설계로 1931년 완공된 울워스 고딕양식 빌딩인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은 뉴욕의 상징적인 빌딩으로 정상의 안테나를 포함하여 높이 443m인 102층 빌딩이다. 미국의 기술 혁신시대의 놀라운 성과로 손꼽히고 있으며, 현재 뉴욕의 세계무역 센터가 사라짐에 따라 시카고의 시어즈빌딩에 이어 미국 제 2위이다. 지하 1층에 내려가 입장권을 사서 엘리베이터에 오르면 86층의 옥외전망대로 직행한다. 뉴욕 시내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고, 계절에 따라 야간 조명을 다르게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록펠러 센터(Rockefeller Center)

1931-1939년에 건축된 지상 70층, 높이 259m의 RCA 빌딩 주변의 고층빌딩 15개 동으로 구성된 '도시중의 도시'라 불리는 록펠러 센터는 맨하튼 중심부에 위치한 오락과 비즈니스의 복합 빌딩 군이다. 원래 콜럼비아 대학의 농장지역을 J.D.Rockefeller가 2069년까지 빌린 것으로 수많은 기업과 외국 영사관 및 상점이 들어서 있다. 세계 최대의 극장인 라디오시티 뮤직 홀(Radio City Music Hall)이 있고,중앙의 로아 플라자는 옥외 가든식의 휴게장소로, 여름에는 옥외 레스토랑으로 겨울에는 스케이트장이 된다.

성 패트릭 성당 (St.Patrick's Cathedral)


뉴욕 5th Ave와 50th St.에 위치한 뉴욕 대교구 주교 좌 성당이다. 1888년에 완성된 뉴욕 최대의 카톨릭
성당으로 제임스 링비크가 독일의 퀠른대성당을 모방하여 미국 최초의 고딕양식 건물이다. 교회의 상징인 100m의 높이의 첨탑과 흰 대리석을 많이 사용한 아름다운 외관이 인상적이다.
타임스 스퀘어 (Times Square)

브로드웨이와 7번가가 42번가가 만나는 곳으로 '세계의 교차점'이라 불리는 유명한 광장이다.
초기에는 롱에이커스퀘어로 알려졌으나, 1903년에 뉴욕 타임스가 이전해오면서 현재의 이름으로 개칭되었다. 타임스사가 있던 장소에는 현재 'One Times Square'라 불리는 빌딩이 있는데, 해마다 신년을 맞이 시간에는 사람들의 초 읽는 소리에 맞춰 이 빌딩의 탑 정상에서 수정구슬이 서서히 내려온다.

유엔본부 (United Nations Headquarters)


1945년 국제연합이 창설되자 영국·프랑스 등이 본부를 유럽에 설치할 것을 희망했으나, 소련·중국 등이 반대하자 미국이 이를 유치하는 데에 적극적으로 나선 결과, 존 록펠러 2세(John Rockefeller)의 기부금으로 당시 맨하튼 동쪽 끝 이스트강가의 슬럼가였던 약 7만m2의 토지를 구입하여 국제연합본부를 설치하였다.국제연합본부 건물은 총회 회의장 건물과 사무국 건물로 구성되며, 사무국 건물은 1951년에 완공되었고, 총회 회의장 및 각 이사회 회의장이 있는 건물은 1952년에 완공되었다. 국제연합 본부에는 현재 50개의 국제기구가 있다.

자유의 여신상 (Statue of Liberty) - Liberty Enlightening the World


뉴욕항의 입구인 리버티 섬에 세워진 자유의 여신상은 1884년 프랑스 국민들이 미국 독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미국 국민에게 기증한 것이다.
1875년에 조직되었던 프랑스·아메리카연맹이 기금을 모금하고 제작자는 프레데릭 바르토르디로서 그는 이 거대한 선물을 제작하기 위해 10년의 세월을 보냈다고 한다. 여신상의 높이는 약 46m, 해면에서 횃불까지는 92m, 횃불을 들고 있는 오른손의 지름이 4m이고 길이가 13m로 총무게는 225t에 달한다. 이 여신상은 자유의 나라 미국의 상징으로 유명하다.

자연사 박물관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1869년에 뉴욕의 센트랄 파크 서쪽 77-81번가에 걸쳐 설립된 총 면적 9만㎡를 넘는 세계 굴지의 박물관인 미국 자연사 박물관(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은 세계 제일의 자연사 박물관으로 수십억 년의 자연 예술품들이 가득찬 지구 박물관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적으로 뉴욕에서 가장 크고 매트로 폴리탄 박물관 다음으로 방문객이 많은 필수 인기 관광 코스 중 하나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Metropolitan Museum of Art]

1866년 7월 4일 독립기념일에 외교관 J.제이(1817∼1894)가 파리에서 한 연설을 발단으로 설립운동이 구체화되고, 뉴욕 시민들의 노력으로 1870년 임대건물에서 소규모로 개관하였다가 1880년 센트랄 파크의 지금 위치로 옮겼다. 유럽의 큰 미술관과 비교할 때 역사는 짧지만 그 동안의 기증품,구입 품, 탐험에 의한 발굴 품 등 학문적으로 귀중한 소장품들이 빠르게 늘었다. 1954년 대규모 개축으로 오늘날 세계 굴지의 종합미술관이 되었다. 1997년 한국국제교류재단과 삼성문화재단이 경비와 전문가 양성 및 프로그램 기금을 지원함에 따라 한국실이 마련되어 있다.(월요일:휴관)

센트랄 파크(Central Park)

센트랄 파크는 1856년 조경건축가인 페드릭 로 옴스테드(Frederick Law Olmsted)와 칼버트 복스(Calvert Vaux)가 뉴욕 시 소유의 843 에이커의 땅을 공원으로 조성한 곳으로 뉴욕의 중심지인 맨하튼의 한가운데 자리잡고 있는 세계 최대 도시공원이다. 59번(59th street)과 110번 스트리트(110th street), 5번 애비뉴(5th Avenue), 센트랄 파크 웨스트(Central Park West)를 경계로 한 공원에는 현재 연 초록의 목초지, 수목이 우거진 작은 숲, 정원 등이 자리잡고 있다. 조깅, 산책, 승마, 자전거 등을 위한 길, 놀이구장, 동물원, 아이스 링크, 회전목마, 야외극장, 수많은 분수와 조각품 등이 있어서 뉴욕 시민의 휴식공간일 뿐만 아니라 전세계 사람들이 즐겨 찾는 관광명소이다.

차이나타운(Chinatown)

로워 맨하튼의 작은 지역을 차지하고 있는 차이나타운은 중국 이민자들이 형성한 독특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 커낼 스트리트(Canal Street)에서 시작되는 차이나타운의 상점들은 물건이 인도에까지 나와있어 물건을 보고 고르기가 편리하고 판매하는 품목들은 대부분 시계, 지갑 등이 일반적이지만 남쪽 사이드의 일부 상점들은 음식, 약품 등을 포함한 다양한 중국산 물품을 판매한다.
중국 전통 밥공기, 찻잔, 젓가락 등은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아이템. 이곳은 또한 차이니즈 레스토랑으로 유명하다. 커낼 스트리트의 북쪽이 리틀 이태리이고 남쪽이 차이나타운이다.

소호(SOHO: South of Houston)

소호의 창고로 쓰여진 주철의 단단한 건물들과 코블스톤 스트리트(cobblestone street). 자갈이 깔린 거리들은 거주민들이 업 타운으로 이주한 이후인 1850년대에 등장했다. 이 지역에 자리하고 있는 화려한 건물의 위층에는 로드&테 일러(Lord & Taylor), 티파니스(Tiffany's) 같은 회사들과 직물, 도자기, 유리제품을 판매하는 회사들이 들어서 있으며 아래층에는 아트 갤러리를 위한 전시공간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다.
1960년대를 지나면서 싼 임대료, 넓고 천장이 높은 창고를 그들의 창작공간으로 활용하려는 예술가들이 모여들면서 새로운 예술의 거리로 부상하기 시작했으며, 1970년대까지 주거, 상업, 예술 지구로 변모시키면서 독특한 지역공동체로 발전했다.

그리니치 빌리지(Greenwich Village)

영국인들이 ‘녹색마을'이라고 부른 그리니 치는 나무가 늘어선 좁은 거리에 벽돌로 지어진 가옥, 아담한 공원과 정원들이 전체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 있다. 빌리지는 14번가(14th Street) 남쪽에서 허드슨 스트리트(Houston Street)까지, 허드슨 리버(Hudson River) 피어 에서 5번 애비뉴(5th Avenue)까지 뻗어 있으며 산책, 휴식, 쇼핑, 식사 등을 즐기기에 좋은 장소이다. 1920년 전후부터 유명 예술가들이 살게 되면서 예술가의 거리로 알려지기도 했다. 해가 지면 오프 브로드웨이의 극장과 멋진 카페와 레스토랑, 바, 클럽을 찾는 사람들로 거리가 활기를 띤다. 그래서 그리니 치는 밤에 더욱 생동감이 넘친다. 그리고 이곳은 피어싱과 타 투를 하는 장소로도 유명하다.











    미국개요
    주 정보
    교육제도
    도시정보
                             ..